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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ulus와 놀기

Passthrough를 이용해 AR 만들기

 

 메타 퀘스트에는 트래킹 카메라를 이용해 외부의 환경을 볼 수 있는데, 이를 개발자 도구에서 접근해 AR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데이터 없이 이미지만 띄워주는 방식이라 제한이 있지만, 여전히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앱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젝트 설정은 끝났다고 가정하고 시작합니다.

 

 1. 우선 OVRCameraRig를 선택하고 OVR Passthrough Lay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Quest Features에 Passthrough Support를 Supported로 변경합니다.

 3. Enable Passthrough를 체크합니다.  실행 중 Passthrough를 키고 끄고 싶다면, Enable Passthrough 설정을 조절하면 됩니다.

 

 

  5. OVR Passthough Layer에 Compositing-Placement를 Underlay로 변경합니다. 이는 Passthrough 화면을 유니티 화면의 위에 그릴지 아래에 그릴지 정합니다. 만약 Overlay로 설정하면 Passthrough화면이 유니티를 덮어 다른 오브젝트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4. Window-Rendering-Lighting-Environment에 들어가 디폴트 스카이박스를 제거합니다. 이를 하지 않을 경우, 스카이박스가 Passthrough를 덮어서 보이지 않습니다.

 

 

 5. 다음으로 카메라의 뒷 배경을 투명하게 하기위해 OVRCameraRig하부에 CenterEyeAnchor의 Background 색을 검정색, 투명으로 바꿉니다. 이를 반투명으로 할 경우 Passthrough의 색에 영향을 줍니다.

 

 

 6. 마지막으로 Project Setttings-Oculus에 들어가 Passthrough를 위한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fix를 하면 됩니다.

 

 

 

 다시 Build and Run을 하면 회색 배경의 Passthrough 위에 큐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Passthrough를 녹화하고 싶을 경우.

 

 만약 Passthrough앱을 퀘스트에서 녹화할 경우 Passthrough에 해당하는 부분이 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메타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때문인데, 이 때문에 Passthrough를 녹화하고 싶다면  SideQuest를 사용해야 합니다.

 

 

Passthrough가 검게 보인다.

 

 SideQuest를 실행하고 좌상단의 초록불이 들어오면 quest와 연결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우상단의 TV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Quest2 Crop을 누른 뒤, 퀘스트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Start Stream을 누르면 퀘스트 화면이 그대로 출력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